돈가스 가게의 비극과 지하철 택배

 


돈까스 가게의 비극


 "돈까스 가게의 비극라고 알고 있습니까?"

일본 외식계에서는 최근 몇 년간 도쿄의 인기 돈까스 가게가 속속 폐업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오랫동안 인기 점으로 번성하고 있으며, 개점 전부터 행렬이 생기는 등 같은 가게가 많다.

 "사실 인기 점이므로 먹으러 가봤 습니다만"고 다른 외식 산업의 직원도 말한다.

 "확실히 인기가있을 것으로, 훌륭한 돈까스 정식이 600 엔에서 800 엔으로 저렴한이에요. 원래대로라면 1000 엔 1500 엔 정도 취하지 않으면 벌이가 쥔다 수준이었습니다."

 그런 인기 점은 지난 몇 년 동안 잇달아 폐업하고있다.


연금 형태를 바꾼 보조금에?


 "수십 년 동안 변하지 않는 가격과 체인점에서는있을 수없는 높은 품질과 저렴한 함"등 음식 사이트에서도 칭찬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그것을 가능하게하는 것은 이미 감가 상각이 끝난 낡은 시설 대출을 지불

 마친 자사 점포, 그리고 연금을 받으면서 부부로 처리하고 있는지 등이다.

 어떤 의미에서 연금이 경영 지속에 대한 보조금처럼되어있는 셈이다. 이러한 경영을 계속해 온 경우, 드디어 세대 교체의시기가되면 젊은 현역 세대는 매우 생활을 해 나갈 수만큼의 수입을 얻을 수 없다.

 "이렇게하다가 갑자기 가격을 대폭 올리는 등은 할 수없고, 설비 갱신 등에 고액의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후계자에게 짐이 될 것입니다."상업 관계의 지원 사업을 실시하는 행정 직원은 그렇게 말한다. 먼저 외식 산업의 직원도 "부부 둘이서 일인분의 급여 밖에없고, 그래서 겨우 가능하게되어있는 것 같은 저렴한 가격이 장점은 아무리 유명도 친선 대를 내면서까지 인수하는 의미는별로 없다 "고 말한다.


30 년 전 70 %까지 감소


 신규 출점이나 신규 개업 뉴스 만이 흐르고보기 화려하게 보이는 외식 산업이지만, 실제로는 1991 년을 정점으로 사업소 수는 감소 일로이다. 2014 년 외식 사업 수 사업장 수는 619,711으로 30 년 전 70 % 정도까지 감소하고 1976 년과 비슷한 수준까지되어있다. 이러한 경향은 인구 감소와 편의점 등에 의한 중식 산업의 발전 등으로 당분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외식 산업의 시장 규모는 1996 년 약 29 조 엔을 정점으로 감소 추세를 따라왔다. 그러나 2011 년부터 소폭 증가로 돌아서 2015 년에는 약 25 조엔이었다. 미증의 원인은 베이비 붐 세대가 65 세가되어 연금을 수급하게 한 것이나, 인바운드이 증가하고있는 것이 영향을주고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증가율은 점차 둔화하고 소비를 지탱 해 온 베이비 붐 세대는 70 대는이 소비자 시장에서 급속하게 사라져 간다. 향후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는 생각할 수 없다.


 또한 시장 규모가 증가해도 음식점 (외식 사업장)의 감소 경향에 제동이 걸리지 않는 하나의 원인은 중식의 증가이다. 슈퍼 나 백화점 등의 반찬 매장의 충실에 더해 최근에는 편의점이나 슈퍼 등의 트인 코나가 충실하고 점심뿐만 아니라 저녁 식사와 가벼운 음주 등도 거기에서 지내다 사람이 증가하고있다. 이러한 종래는 "물건 판매 '였다 업태가 외식 산업과 경쟁하는 상황을 초래하고있다.


 이러한 외식 산업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노동력 부족과 인건비 증가에 시달리고있다. 그런 가운데 젊은 세대가 후속해도 채산성 수준에 도달하기 어려운 '저렴한'이 우리의 상점은 세대 교체를 계기로 폐업하게된다.


· 돈까스 가게 만의 문제가 아니다


 



 베이비 붐 세대가 세들과 경영을 지속해온 사업을 차세대가 계승하지 못하고 그대로 폐업 해 나가는 문제는 돈까스 가게 만에 일어나고있는 사건이 아니다.


 옛 상가 구식의 상점이 있고, 노인의 상인이 단골 손님을 상대로 장사를 계속한다. 자신의 몸이 움직이는 가운데는 용돈 벌이 정도로 좋다고 가게를 계속한다. 간사이 지방의 한 상가 조합장은 "물론 그것으로 별 문제가 없다.하지만 그래서 10 년 후, 그 가게는있는 것일까. 속속 폐점하고 있고, 노후화 된 점포가 늘어선 상점가 에 손님이 오는 것일까. 그렇게 생각하면 상가를 저장한다면, 상인이 후계자가 발견 같은 경영을하려고 노력하는 것과 동시에, 상가 조합 및 행정 등도 들어, 가족 말고도 점포의 후계자를 받아 가지 않으면 안된다. 대형점이 관공서가와 타인에만 책임을 떠 너무왔다 "이라고도한다.


 한편, '제조업도 마찬가지. 취미로 계속있는 것 같은 노인이있을 수없는듯한 가격으로 수주하기도한다. 이러한 가격을 당연하게 가지고 와서 해 달라는 발주자 측도 어떻게 그러나 하지만, 시장 가격을 어지럽히는 노인 이미 폐업 달라 "고 관서 지방의 중소기업들은 말한다. "시장 규모는 축소하고, 그러한 기업과 상점이 점점 폐업하고 적정 규모, 적정 가격 수준이되면, 그래서 좋다. 문제는 우리가 거기까지 살아남 않으면 안 것이지만, 제조업에서는 상업보다 빨리 그것이 진행되고있는 것이 아닌가. "


· 고령자의 일 카이와 젊은 세대의 생활의 확보


 "삶의 보람을 찾고 일하고 싶은 의욕이있는 고령자가 일하는 장소의 확보 '를 위해 최저 임금을 철폐하면된다는 정치인의 발언이 화제가되고있다. 는 "연금을 받고 있으니까과 최저 임금 이하로 일하는 노인 '을 모아 사업의 연속성은있는 것일까.


 노후화 된 시설, 긴 노동 시간과 바쁜, 그리고 낮은 이익률과 저임금. 그것을 커버 연금이라는 이름의 보조금과 보람. 그래서 계속되어 온 사업에서는 젊은 세대의 생활을 보장 할 수없는 것은 분명하다.


 "자신의 대 만, 평안하면된다 '는 생각에서가 아니라 다음 세대의 삶의 확보가 가능한지, 그것이야말로 사업의 계속에 가장 중요한 점이다. 그 것은 상가 문제, 심지어는 지역 활성화 문제도 이어진다. "돈까스 가게의 비극 '은 한 업종의 경영 문제뿐만 아니라, 실은 매우 큰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고 할 수있다.


* 참고 자료


  일반 사단 법인 일본 식품 서비스 협회 "제프 연감 2017 년판"


  경제 산업 성 '상업 통계」각 년도 판


  총무성 통계국 「사업소 · 기업 시계 조사」각 년도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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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를 잘 모르는 관계로 구글 번역을 이용해서 전문을 인용합니다.

국내에서도 동일한 사업이 있습니다.

바로 지하철 택배입니다.

지하철 무임 승차를 이용한 서비스인데요.

이 역시 무료이기 때문에 운영되지만 젊은 사람들이 할때는 채산성이 맞지 않게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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